카테고리 없음

공무원성범죄 가중범위는?

감명스토리 2021. 9. 6. 09:28

 

공무원성범죄 가중범위는?

 

초등학생 아이들의 장래희망에 대한 통계를 보면 요즘 가장 인기 있는 직종은 유튜버 또는 개인 방송인이래요. 90년대에는 소방관, 경찰관, 선생님 등의 직업이 인기를 끈 것에 비해 세월이 흐르면서 정말 많은 인식에 변화가 나타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꾸준히 높은 순위를 유지하고 있는 직종이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아이들이 공무원들이 무슨 일을 하는지 제대로 알 리 없는데 아마 부모님의 영향이 크지 않을까 하는 아쉬움이 들기도 해요.

 

장래희망으로 보기에는 동심에 걸맞은 직업이 아니지 않나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공무원들은 사실 굉장히 인기가 많은 직종입니다. 해마다 수만 명이 공무원시험에 응시하고 있고, 지금이 시각에도 공시준비 때문에 외로운 싸움을 벌이는 공시생은 헤아릴 수 없습니다.

 

 

고소득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안정적인 수익과 고용 측면에서 매력적인 공무원이라는 직업. 하지만 대외적으로 선망받는 직업이기 때문에 스스로 해야 할 일도 많습니다. 특히 공무를 처리하는 사람으로서 부여되는 높은 도덕적 기준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때때로 일부 공직자들은 다양한 사유로 인해 직업을 잃기도 합니다. 오늘은 그 대표적인 공무원성범죄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공무원성범죄, 어떤 처분을 받게 될까요?

공직자로 있으면 처벌과는 별도로 징계를 받게 됩니다. 100만 원 이상의 벌금형을 선고받았을 경우 해임될 수 있으며, 특히 미성년자와 관련된 사건에 연루되었을 경우 영구히 배제될 수도 있습니다고 되어있습니다. 그 때문에, 이것에 해당하는 사람이나 수험생의 신분인 사람이면, 그 사건에 말려들지 않게 주의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살다 보면 예상치 못한 안건에 휘말릴 확률이 생각보다 높습니다. 다음 사례를 통해 공무원성범죄 사건에 연루되었을 때 법률 대리인의 도움을 받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직에 근무하는 의뢰인은 퇴근 후 고등학교 동창회에서 즐겁게 술을 마시고 있었습니다. 피곤한 업무로 몸이 피곤한 상태였기 때문에 생각보다 빨리 취하게 되었고 평소에 주사로 기억을 잘 잃곤 했는데 이번에는 조금 심각해졌습니다.

 

다음 날 아침에 정신을 차려보니 경찰서였습니다. 정신을 차려보니 만취 상태로 정류장 의자에 앉아 한 쌍을 성추행하여 신고된 것입니다. 의뢰인은 당일 오후 경찰의 조사를 단독으로 받고 나서야 법률상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 사건은 목격자가 많았기 때문에 범죄행위가 이미 확실하게 인정된 상태였습니다. A 씨는 자신의 공무원성범죄 혐의가 인정되면 직장을 잃을까 봐 두려움에 끝까지 기억이 나지 않는다며 잘못된 진술만 반복한 상태였습니다.

 

 

법률 대리인이 신속하게 해당 기록을 조사한 결과 의뢰인이 정류장 의자에 앉아있는 커플에게 접근해 여성의 옆구리를 팔로 찌르고 귓속말을 하고, 치아를 말리는 남성에게 욕설하고 싸움을 벌여 여성에게 신고된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의뢰인은 당시 상황이 전혀 기억나지 않지만, 주변 목격자와 피해자의 진술이 공통적인 만큼 자신의 혐의를 인정했습니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공무원성범죄에 연루된 걸 걱정하고 있었어요. 법률 대리인은 규정을 보고 벌금 이하의 판결을 받으면 징계 처분이 내려지지 않는다는 것을 의뢰인에게 인지하고 사건을 해결하기 시작했습니다.

 

 

먼저 피해자와의 합의를 진행했고, 그 결과 원만한 합의를 이뤄내 합의서와 처벌 불복 서를 수사기관에 제출할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법률 대리인은 의뢰인이 만취 상태에서 우발적인 범행이므로 재범 위험이 극히 낮다는 의견서를 통해 주장했습니다. 이러한 다각적인 지원으로 의뢰인은 성범죄 재발 방지 교육 이수를 조건으로 기소유예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만약 도움 없이 사과만 하거나 기억하지 못합니다는 진술로 일관했다면 직장은 잃었을 뿐만 아니라 실형까지 살 수 있었던 상황입니다.

 

다음 상자의 의뢰인은 아내와의 불화로 이혼 소송을 냈습니다. 이러한 의뢰인의 상황을 안타깝게 여긴 그의 친구는 의뢰인에게 여성과 만날 수 있는 매칭 서비스를 소개해주었습니다. 의뢰인이 처음에는 난색을 보였지만 결국 그를 이용한 그는 한 여성을 만나 시간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그로부터 며칠 후 의뢰자로부터 경찰서에 출두해 조사를 받으라는 연락이 왔습니다. 알고 보니 그 여자가 다른 사람과 만나 성관계를 하는 행위를 하다 경찰 단속에 붙잡혀 조사를 받던 중 의뢰인과도 만났다는 사실을 밝혔기 때문이에요.

 

 

그는 법률 대리인을 찾아오기 전에 이미 한 차례 조사를 마친 상태여서 공무원에 대한 성범죄가 드러날까 봐 자신의 행위를 부인한 상황이었어요. 하지만 경찰이 여성의 휴대전화를 압수해 이미 정황을 포착한 것은 틀림없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이들 부인은 의뢰인에게 불리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이 때문에 법률 대리인은 해당 혐의를 인정하고 기소유예 처분을 받을 목적으로 의뢰인이 준비한 반성문, 탄원서 등을 수사기관에 제출해 의뢰인이 반성하고 있습니다고 밝혔습니다. 따라서 검찰은 피의사실은 인정되지만, 그가 초범이고 자신의 범행을 자백하고 반성하고 있는 점을 재고했고, 그 결과 보호관찰소에서 실시하는 성 구매자 교육프로그램을 이수하는 조건으로 기소유예를 내렸습니다. 이렇게 공무원의 성범죄로 인해 고통스러운 상황, 또는 무고한 혐의에 공무원성범죄에 휘말린 상황에서 해결이 필요한 경우 법률 대리인을 찾아 토의를 해보세요.

 

 

이 포스트는 법무법인 감명의
브랜드홍보 목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